중국는 전기차 회사가 500개가 넘었었고 지금은 그중 10퍼만 살아남은 상태임
일단 원체 회사가 많다보니 페이퍼스펙 경쟁이 엄청 치열했는데
문제는 이 경쟁때문에 과도하게 배터리 세팅을 해서 폭발이 발생하게 됨
중국차에 주로 쓰이는 lfp 배터리는 개발된지 수십년이 지나서 안정성은 극에 달했지만 ncm 배터리보다 더 취약한게 하나 있음
c rate라고 충방전 관련 사이클인데 이걸 높이면 출력과 충전속도가 향상됨
근데 lfp배터리는 ncm배터리에 비해 c rate 한계수치가 낮음
국내차들은 lfp배터리에 c rate값을 2를 안넘기게 세팅하는데 중국은 무려 이 수치를 4-6까지 올려서 출고함
물론 이번에 catl에서 6c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지만 그건 올해들어 성공한거고
ncm 배터리 넣은 현기차조차 3-4사이로 세팅하는데 중국은 걍 미쳐버린거
어짜피 터져봐야 공안이 알아서 막아주니 페이퍼스펙 경쟁에서 우위를 가져가려고 저런 상식밖의 세팅으로 출고하는거임
그래서 중국 전기차는 진짜 위험함
댓글(26)
중국산은 어쩔수없네
벌써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나오다니 대륙의 기술이란!
구름을 밟는듯한 경공 이로구나!
곤륜의 운룡대팔식이 분명하다!
한놈만 걸려라를 차로 하네 쟤들은
난다 고래~~
무슨 영화의 한장면 같네
이번에 청라아파트 화재사건만 봐도 중국제 배터리는 안전보증이 안됨.
그건 아님, CATL같은 최상위 회사는 달라..
전기차 빳따죠!
미국이랑 유럽이 관세올린다던데
다 한국에다가 물량밀어내려나
우리나라에 이미 들어오고 있었음. 전기버스 위주로 들어왔는데 AS 안되고 계속 고장나고
시동중 주행잠김 등 온갖 문제를 일으키자 수입선이 막혀가고 있는 중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