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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석도서.. | 24/07/08 23:29 | 추천 22 | 조회 1800

배민과 쿠팡이츠의 자사우대, 최혜대우. -이게 대체 뭐길래 난리인가??? +182 [66]

보배드림 원문링크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best/755201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에서 10년이 넘은 자영업자입니다.

보배드림에 가입하고, 6년만에 두번째 글을 씁니다.

 

그간 여러 커뮤니티에 글을 쓰면서 배달앱들의 불공정행위에 관한 내용을 많이적었고, 그래도 보배 행님,오빠들이 사회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 여기에도 글을 남깁니다.


 

저는 배달 시장에서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는 배달앱들의 자사우대, 최혜대우 요구에 관한 문제점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에 관하여 알고 있지만, 다른 식당사장님들 외 일반 소비자들도 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드리고자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도대체 자사우대가 뭐길래???]

 

일단 자사우대의 경우, 최근 쿠팡이 과징금 1400억 처분이 내려진 자사 PB상품의 우선노출 행위와 같이, 자신들의 재화나 용역 등을 소비자에게 우선적으로 노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선택권에 있어서 합리적 선택을 방해하고, 판매자들에게 더 많은 광고 서비스 판매를 강요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공정한 시장질서를 저해하고, 소비자 물가 상승의 원인으로 다수의 판매자들간의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대표적인 자사우대 행위를 보여주는 배달의 민족 화면 UI> 

 

배민배달을 우선노출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가게배달 이용고객들이 무의식적으로 배민배달로 주문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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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초기설정값을 통한 배민배달 유도 행위로써, 가게배달로의 주문을 배민배달로 이동시키는 장치들입니다.

배민배달 내의 검색창에 검색필터를 이용한 가게배달 노출제한은 치사하다 못해, 추잡해보이기까지 하네요.

 

공정위에서 자체 시정조치를 내린 사항이지만, 우아한 형제들(배달의 민족)측은 끝까지 자사배달 우대가 아니라고 우기고 있습니다.

 

그래요. 자사우대가 아니면 이 자료는 대체 어떻게 설명이 가능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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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이 가게배달, 검정색이 배민배달입니다.

주문량 이동에 대한 정확한 집계값을 공개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신규매장의 경우, 압도적으로 배민배달로만 주문이 유입되는 처참한 상황입니다.

공정위 측에서, 전화상으로 데이터 값에 대한 확인이 있었는지 요구했으나, '드라마틱한 변화는 목격하지 못했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추측컨대, 배민배달을 이용하지 않는 저같은 가게들과 배민배달이 활성화되지 않은 지방의 주문 자료까지 합산한 자료들로 물타기 한것이 아닌가 합리적으로 의심됩니다.

이렇게 자사우대를 통해 기본 배달비 6천원에 달하는 배달비와, 중계수수료 7.48%의 주문채널로 소비자들을 몰아가며, 다 소화하지도 못하는 어마어마한 양의 주문이 몰리며, 

잦은 배차지연과 조리대기, 주문 취소 등을 양산하고 있으나, 올해 1월부터 지금까지 그대로 방치중입니다.

 

배차지연으로 인한 고객의 불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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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게에 주문이 몰려 배달이 지연된다는 고객안내를 통해, 문제의 원인이 마치 가게의 주문이 몰려서 지연행위가 일어나는 듯이 고객에게 전달되어 가게를 욕받이 세우며, 불만을 느낀 고객이 다른 배달앱으로의 이탈이 아닌, 앱 내의 다른가게로 이탈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게 정말 대한민국 1등 배달어플, 배달의 민족의 우.아.한.형.제.들.입니까?

 

 

 

 

[최혜대우 요구란 과연 무엇인가???]

 

최혜대우 요구는 말 그대로 '자사 플랫폼에 최고의 조건을 요구' 하는 방식입니다.

아시다시피, 각 플랫폼들은 저마다 다른 수수료와 요금체계를 가지고 운영중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음식가격, 할인 쿠폰, 영업시간, 최소주문금액 등을 가장 좋은 조건들과 동일하게 맞추기를 강요하는 것을 '최혜대우 요구'라고 합니다.

아마도 쿠팡이츠와 배민원플러스를 이용하시는 모든 사장님들이 이 최혜대우 요구 강요전화를 받아 보셨을겁니다.

 

현행 쿠팡이츠의 와우뱃지, 배민의 배민클럽이 이 조건들을 충족시켜야만 노출도가 상승하고, 조건부 무료배달이 가능하기에 가게에서는 두가지 선택을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습니다.

 

1. 손해를 감수하며 배민원과 쿠팡이츠를 최혜대우조건으로 맞추기

 

2. 손해를 감수하지 않고, 기존 최대조건을 배민원과 쿠팡이츠의 조건으로 상향조정하기

 

1번의 경우, 업장의 손익감소 및 마이너스 마진을 감수하며, 주문수를 유지하는 방식이지만 오래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2번의 경우, 소비자에게 비용을 전가시키는 방식이기에 외식물가 상승 및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을 수 있어 큰 리스크를 안게 됩니다.

 

즉, 최혜대우 요구는 어떤 경우라도, 업장과 소비자에게 피해로 귀결되는 악의적인 방식의 영업행태이며, 배달의 민족과 쿠팡이츠의 시장교란 행위로 처벌받아야 하는 아주 악의적인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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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츠의 경우, 배달의 민족 내의 가게배달 조건과 동일한 조건을 가요하고, 배민클럽은 쿠팡이츠와 요기요의 조건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즉, 배민클럽과 쿠팡이츠 와우뱃지는 모두 정률형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 배민의 가게배달과의  동일 조건을 강요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가게배달도 음식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배민은 '매장과 동일 가격 뱃지'제도까지 전국으로 확대하며, 이제는 배달이 아닌 홀 포장 판매가격도 동반 상승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단체와 정부는 이렇게 대놓고 물가상승을 부축여, 정률형 수수료로 수익을 올리려고 하는 배달앱들을 목도해서는 결코 안됩니다. 

정부가 소상공인과 국민을 보호하고자, 불공정 거래에 대해선 강력하게 규탄하고, 제재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배달시장은 이제 특정 기업이 과점하는 양상으로, 더이상 신규 사업자들이 등장하더라도 시장내에서 경쟁할 수 없는 완벽한 그들만의 리그로 변질되었습니다.

구독 서비스를 통한 소비자의 락인(LOCK-IN)효과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비용에 대한 정확한 사용처를 알리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부당한 플랫폼 서비스와 원인모를 가격 상승에도, 그 이유를 가게나 라이더들의 욕심으로 판단하게 만들며, 한집배달이 한집배차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까지 기망하고, 가게를 유린하며, 노동자인 라이더들을 착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도화된 플랫폼들의 악의적인 운영방식은 우리나라 전체 외식시장의 후진화를 불러올 것이고, 이로 벌어들인 수익은 배달앱들의 해외 모기업으로 빠져 나가고 있습니다.

 

공정하지 못한 방식의 운영, 대한민국 외식시장 전체의 시장교란 행위를 일삼는 배달앱들에 대한 처벌이 매우 시급합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무료전화가 포함된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1원 한푼도 나가지 않으며, 일반 전화는 단 10초, 일반 전화요금 37원이 차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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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의 참여로, 배달앱들의 불공정 행위를 정부와 각 정당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간곡히,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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